본문 바로가기

산 거 (구매 후기)

[내돈내살]아이패드 에어4 vs 아이패드 프로 2세대

단 한번도, 애플은 사용해 본 적 없는 '안드로이더' 입니다. 얼마전 우연히 알게 된 아이패드에 빠져 고민 중 입니다. 선택장애 말기라서 한번 고민하기 시작하면 1달은 기본으로 비교하고 정보 취득하고, 그러다 구매 안한 경우, 구매했다가 다음날 구매 취소한 적도 있을 정도에요. (캠핑 물품 구매하면서 동계 침낭 2달간 고민하고 구매까지 했다가 취소...) 엄청 신중한 타입이고 나쁘게 말하면 유유부단한 st...ㅎㅎ ㅜㅜ (갑자기 옆길로 샜네요.)

  

올해가 가기전 (d-3) 꼭 손에 쥐는 것을 목표로 열심히 알아보았는데, 저와 같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하여 제가 공부한 내용들 한판에 정리하고 어려운말 싫어하시는 분들을 위해 최대한 쉽고 단순하게 설명해보겠습니다.

 

'에어4세대'&'프로2세대' 의 큰 차이점을 비교해보고 저의 최종 선택과 그 이유를 공유해드릴께요.


1.가격과 디자인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에어4세대'와 '프로2세대'의 차이는 가격컬러입니다.

가격은 프로모델의 경우 100만원대부터, 에어4는 70만원대부터 시작인데요.

뒤에서 설명드리겠지만 해당가격은 에어4는 64GB, 프로2세대의 경우 128GB 모델에 해당됩니다.

컬러는 프로는 실버, 스페이스 그레이 2개의 선택지만 있는 반면,

에어의 경우 로즈골드, 그린, 스페이스블루 3컬러가 추가되었습니다.


2.주요 성능 비교

#디스플레이

크기는 에어보다 프로가 0.1인치 정도 크지만 큰 차이는 없습니다. Promotion이라는 기술 차이가 있는데 이게 뭐냐면 화면을 넘기거나 그림을 그릴 때 좀 더 매끄럽게 지나가는 기술인데요. 프로사용하다 일반 아이패드를 사용하는 유저들은 바로 느낀다고 하더라구요. 수치상으로는 에어4세대는 60Hz, 프로는 120Hz로 2배의 주사율차이가 납니다.

 

 

#프로세서

이부분이 아마 가장 헷갈릴 수 있는 부분이에요! 우선 에어4에 탑재된 최신 'A14칩'이 프로에 있는 'A12z칩'보다 성능이 좋습니다. 하지만 에어4에는 칩이 6개, 프로에는 8개가 탑재되어있어 프로가 더 성능면에서 우위에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하지만 이번 에어4가 주목받는 가장 큰 이유는 A14칩을 기반으로 한 프로에 버금가는 성능이라는 점!

 

 

#프로액세서리 호환

스마트 키보드 폴리오와 애플펜슬2세대 는 프로 모델에만 호환 되었던 액세서리인데 에어4에서도 호환이 가능합니다.

 

 

#용량

전문적인 작업을 위한 고성능 모델인 프로는 128/256/512GB/1TB 4가지모델이나오고

에어4는 64GB, 256GB 2개 모델만 나옵니다.

여기서 애플이 장난을 칩니다. (뒤에 설명)

 

 

#카메라

프로의 카메라와 일반 아이폰 카메라의 차이로 보면 이해하기 쉬울것 같습니다. 그에 따른 동영상 품질 차이가 다소 있지만, 보통 촬영은 스마트폰으로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사실 카메라 성능 차이는 크게 문제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오디오

프로의 경우 오디오가 4개, 에어4는 2개가 탑재되어있어서 당연히 사운드의 풍부함이나 품질은 프로가 더 좋습니다. 에어4의 경우 스피커가 2개여서일까요, 가로화면 모드에서만 스테레오 사운드가 구현 됩니다. 개인적으로 음악은 외장 스피커를 선호해서 내장 스피커 기술은 아무래도 좋아요.

 

 

 

#사용자 인증

사용자 인증에는 Face ID(얼굴인식) , Touch ID (지문인식) 이 있습니다. 이 중 FACE ID가 더 상위 기술로 책정되어있기 때문에 프로에 적용, 에어4에는 Touch ID가 적용되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왠 일... 코로나로 인한 마스크 착용으로 이 Face ID가 번거로워졌습니다. 오히려 Touch ID를 더 선호하고 있다는 사실...

 

 

3.의사결정 고비 포인트

#딜레마의 시작

에어4세대에서 중간에 128GB를 빼버리면서 64GB는 부족하고 256GB는 너무 많다고 생각하는 고객들을 프로 128GB를 고민하게 만들었습니다.

에어4세대 256GB와 프로2세대 128GB는 단돈 5만원정도 밖에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에어를 구매하려다 좀 더 고성능인 프로 128GB로 많이들 구매하시더라구요. 디테일의 애플, 업셀링의 달인...

 

 

 

 

 

그 외에도 세부적으로 더 디테일을 찾아 볼 수 있지만 수많은 유튜버들의 리뷰와 블로그를 찾아보면서

중요하다고 생각한 부분만 찝어서 말씀드렸습니다.

처음쓰는 제품 컨텐츠라서 부족한점이 많네요. 혹시라도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그래서 저는 아이패드 에어4세대 64GB Wifi 구매 결정!!! 

  ①애플 입문 : 처음 접하는 ios로 애플 제품 사용이 서투르기 때문에 PRO는 오버스펙이라고 판단

  ②사용 목적 : 전문적인 작업 (x) , 간단한 영상편집, 그림그리기, 유튜브 시청 수준 PRO는 오버스펙이라고 판단

  ③예산 : 입문 제품으로 제대로 활용못하고 방치될 수 있는 Risk 제거 및 애플펜슬 등 기타 액세서리 가격부담 

              ㄴ펜슬 : 17만원, 스마트 키보드 22만원 

  ④용량 : 노트북&데스크탑&외장하드 보유 中

            →용량이 크면 좋으나 그 때문에 PRO 128GB를 구매할 필요 X . C타입 케이블로 외장하드 편의성 UP

  ⑤기타 : ios 사용이 능숙해질 시 Pro 5세대로 기변 계획 

             11인치, 가벼운 무게 = 탁월한 휴대성! *12.9인치는 휴대하기 부담스럽다는 후기 다수

             스피커 - 내장스피커 잘 안씀 or 이어폰사용

             주사율 - 민감할 정도의 전문적인 작업 없음

 

집에서는 노트북, 여가시간 및 외부에서는 아이패드를 사용하기로 결정하고 구매하겠습니다.

구매 후 실사용 후기 전달드릴께요.